공지사항
제목 ■ ■ 마진율과 재료값 확인하는 방법 ■ ■
조회수 2861

맛있는 여행 피자투어입니다.

피자집을 창업하면 마진이 어떻게 될까 또 어느 브랜드가 마진율이 가장 높을까 진짜 궁금하시죠.

업체마다 상담을 하면 자기들이 마진율이 더 높다 재료값이 더 싸다고 하는데 말로만 떠드는 내용을 정말 믿을 수 있겠습니까....!!!

말로는 하루밤에 만리장서도 쌓고 달나라도 다녀올 수 있습니다....ㅎㅎ

그럼 어떻게 확인을 하시겠습니까.

속지 않고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은 직접 물건과 재료단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창업자로서 투자자로서 정당하게 욕구 하셔야 합니다.

확인도 하지 않고 나중에 속았다고 후회 하셔야 이미 그때는 늦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피자 재료가 한두가지도 않은데 그 많은 것을 어떻게 확인 하느냐 하시겠지만 의외로 간단 합니다.

피자에서 재료 원가가 가장 높은 재료는 피자치즈입니다.피자 한판 만드는데 치즈의 원가만 대략 50% 이상 차지 합니다.(피자 메뉴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치즈를 토핑 할때 한주먹 더 넣어 주느냐 아니냐에 따라 마진폭이 수백원씩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치즈 만큼 마진율을 크게 좌지우지 하는 재료는 없습니다.

여기서 왜 치즈 한가지만 확인 하느냐 물으신다면 가장 원가비율이 높은 가장 핵심 재료인 치즈값에 비례하여 다른 재료들의 가격이 형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치즈값이 저렴한 업체는 다른 재료도 저렴하고 치즈값이 비싼 업체는 다른 재료값도 비싸기 때문입니다.

치즈값이 가장 저렴한 업체가 저렴한 만큼 마진율도 높다고 보시는게 진리이고 경제 원리입니다.

어느 업체는 확인한 결과 치즈값이 저렴한데 마진율이 45% 라고 말하고 어느 업체는 치즈값이 비싼데 마진율이 60% 라고 말하면 누가 사기꾼이겠습니까...ㅎㅎ

치즈값이 비싼데 마진율은 높다면 전형적인 사기꾼이고 창업자를 합바지로 보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치즈값 하나만 확인하고 넘어 가셔도 당하지는 않게 되어 있고 어느 업체가 진실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치즈는 100% 자연산 치즈로 비교 하셔야 합니다.만약 100% 자연산 치즈가 아닌 이미테이션치즈를 섞어서 사용하는 업체는 비교할 것도 없이 바로 쫒아 버리셔야 합니다.그 이유는 이미 방송에서 식약청 단속에서 여러번 두둘겨 맞아 서로 망하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입니다.

치즈를 속지 않고 확인하는 방법은 해당 본사나 물류에 찾아 가셔서 직접 눈으로 확인 하시거나 그게 어려우실 경우 사진으로 요청 하셔도 됩니다.

1. 치즈 종이포장박스에 반드시 해당 브랜드의 로고가 찍혀 있는지 확인 하세요.- 만약 로고가 없다면 가격을 속이기 위해 다른 치즈로 바꿔치기 했다고 보셔도 됩니다.

2. 피자치즈의 경우 종이포장 박스안에는 2.5kg씩  4봉의 비닐 포장으로 치즈가 담겨 있습니다.각 봉지마다 원산지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부분에도 반드시 해당 브랜드의 로고가 찍혀 있어야 합니다.- 종이박스에는 로고가 찍혀 있는데 비닐 포장지에는 로고가 없다면 역시 눈속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각 가맹점에 보내는 재료 매출전표 원본을 확인 시켜 달라고 하세요.가능하면 여러 가맹점 것을 확인 하세요.-매출전표에 치즈 및 재료 단가가 나와 있습니다.

왜 이런 방법으로 확인해야 하는가 이유를 물으신다면 치즈값이 비싼 업체들은 창업자가 치즈값을 물어 본다면 다른 브랜드와 분명히 비교할 것이라는 것을 파악하게 되고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여 자신들 치즈가 비싸다는 것이 밝혀지면 창업자가 자신들이 마진율도 떨어지고 결국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먼저 알기에 속임수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내용 처럼 요청 했는데 거절 하거나 다른 이유로 공개를 하지 않는다면 해당 업체는 속이거나 뭔가 꿍꿍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이 정당하고 속이는게 없다는 공개 못할 이유나 망설일 이유가 절대 없습니다.치즈값이나 재료값 공개는 회사의 기밀 사항도 아니고 보안사항도 절대 아닙니다.


저희 피자투어는 언제든지 공개 하겠으며 다른 업체와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참 그깐 치즈값 몇 푼 차이가 난다고 호들갑이냐 하면서 창업자 분들을 설득하려는 업체도 있을 것 같은데 전체적으로 치즈의 가격이 저렴하면 다른 재료도 저렴한 편이라고 말씀 드렸듯이 치즈값과 다른 재료값을 피자 한판으로 환산을 하면 적게는 400원에서 많게는 800원 정도의 마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피자 한판당 간단하게 중간인 600원씩의 차이가 발생 한다고 계산을 하고 하루 50판을 판매 하였다면 한달 30일을 따져 보면 90만원의 차이가 납니다.90만원이면 매장에 따라 한달 임대료도 될 수 있고 넘을 수 있습니다.
 
90만원씩 한달 두달 이렇게 계산을 하면 1년이면 1080만원이라는 생돈을 열심히 고생해서 고스란히 본사에서 상납하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이래도 재료값 비교 없이 창업을 하시겠습니까....!!!


간혹 빠져나가기 위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재료는 퀼리티가 높은 고급 재료라고 하면서 자기들이 타 업체 보다 비싼 가격을 합리화 시키는 업체도 있는데 피자재료 가운데 다른 재료는 없습니다. 자기가 직접 만들어야 다른 재료지 피자재료는 도우(피자빵)과 피자소스를  제외하고 대부분 수입품 기성품인데 그게 다를게 뭐가 있겠습니까.

이것은 한마디로 속임수고 예비창업자들이 잘 모른다는 것을 악용하여 말장난에 불과한 것입니다.


간혹 특허를 내세우는 경우가 있는데 특허는 가격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먹는 음식은 특허의 제한이 있는데 제조과정만 특허가 가능하기에 누구나 제조과정만 다르면 누구나 똑 같은 특허를 낼 수 있는게 음식입니다.음식에서 특허는 독점이 아니며 가격 결정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창업자분들께 있어 업체 선택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맛과 마진율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저가형 장사에서 마진 만큼 중요한게 없습니다.